반려동물과 함께 살면 돈이 많이 듭니다. 이에 각 지자체별로 지원되는 정부지원금이 있습니다. 하지만 신청하지 않는다면 받을 수 없고 동물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역시 받을 수 없습니다. 아래 해당 링크를 통해 동물등록부터 하시고 지원금 신청도 하시기 바랍니다.
✅ 반드시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는 지원금혜택
✅등록된 동물만 지원가능
목차
정부의 반려동물 지원사업
1.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사업은 정부에서 주관하고 있지만 시행은 각 지역 지자체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. 현재는 서울, 경기도, 대전, 부산, 광주에서만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.
2. 또한 서울시는 장례비용의 부담을 덜고 사회적 약자의 동물장례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<서울시 사회적약자 반려견 장례대행서비스>를 지원하고 있습니다.
종량제 봉투를 이용한 사체 처리 방식을 지양하고 올바른 장례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제도라고 합니다.
3.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2023년부터 ‘농촌지역 반려동물의 중성화와 동물등록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 농촌지역에서 5개월 이상의 마당견을 기르는 사람은 누구나 중성화 수술비와 동물등록비를 한 마리당 최대 40만원을 지원합니다.
안내를 받지 못했더라도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.
4. 유실·유기동물 입양비 지원
✔ 지원대상 : 지자체 동물보호센터에 있는 유실·유기동물을 입양하려는 자
✔ 지원금액 : 최대 25만원 지원(지원가능여부, 지원금액등은 시. 군. 구 사정에 따라 다르므로, 자세한 사항은 시. 군. 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)
✔ 신청시기 : 입양 후 6개월 이내
✔ 지원항목 : 질병 진단비, 치료비, 예방접종, 중성화수술비, 내장형동물등록비, 미용비
✔ 신청방법 : 동물보호센터 방문 접수, 동물보호단체가 있는 해당 지자체의 담당부서 방문접수 또는 FAX, 담당자 이메일
서울시 지원내용
우리동네 동물병원
서울시는 오는 3월부터 <우리 동네 동물병원> 24년도 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. 지난해 92개소였던 우리 동네동물병원도 114개소로 증가하였다고 합니다.
✔ 지원대상 : 개 또는 고양이를 기르는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, 한부모가족에게 가구당 최대 2마리까지 1마리당 50만원까지 지원
✔ 지원항목 : ▴필수진료(기초건강검진, 필수 예방접종, 심장사상충 예방약)
▴선택진료(기초 검진 중 발견된 질병 치료, 중성화수술)
✔신청방법 : 우리 동네동물병원 방문신청
✔신청기간 : 24년 4월~ 24년 12월 10일까지
✔제출서류 : 신분증, 수급자 증명서, 차상위계층 확인서, 한부모가족 증명서 (3개월 이내 발급분만 유효)
동물보호자는 필수진료는 1회당 진찰료 5천 원(최대 1만 원), 선택진료는 2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만 부담하면 됩니다필수진료 항목은 30만 원 상당으로 그중 10만 원은 동물병원 재능기부, 나머지 20만 원은 서울시와 자치구가 지원합니다.
선택진료는 필수진료 시 발견된 질병치료 및 중성화수술에 한해 필요할 경우 지원되며 20만 원까지 서울시와 자치구가 지원합니다. (선택진료 비용의 20만 원 초과분은 보호자 부담)
서울시 사회적약자 장례대행서비스
✔ 지원대상 반려동물 : 서울시에 등록된 개(고양이는 제외)
✔ 지원대상 : 국민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(중위소득 50%이하), 한부모가족(중위소득 60%이하), 독거노인 중 기초연금수급자(중위소득 70%이하), 1인가구(소득제한 없음)
✔지원내용 :반려동물 장례대행 서비스 무상지원 및 (사)한국동물장례협회 속한 업체 6곳에서 화장비용의 5~7만원 할인, 직접 방문 시에도 화장비용 할인 가능
우리 동네 펫돌보미 운영
반려동물의 산책, 목욕 등 방문 돌봄과 장기외출 대비 위탁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‘우리동네 펫돌보미’는 관련 양성교육과정을 수료한 자를 펫돌보미로 위촉하고 사회적 약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목욕‧산책 등 일상생활 속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입니다.
펫시터 교육과정과도 연계되어 일자리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. 펫시터는 반려동물 주인이 평소에 돌보는 일을 대신하고 대가를 받는 전문 직업으로 1시간 기준 방문돌봄 비용은 2만 3천 원~2만 8천 원 수준입니다.
펫돌보미 양성교육과정은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, 훈련 등 이론‧실기교육으로 약 2주간 32시간 교육을 받게 되며, 교육시간의 70%를 수강하고 최종 수료시험을 합격한 자에게 수료증 지급과 함께 우리동네 펫돌보미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.
하반기 교육과정(8월~11월)이 예정되어 있으며 기수별 40명 전후로 375명을 우리동네 펫돌보미로 위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.
✔ 지원내용 : 반려동물 방문돌봄서비스는 산책‧위생미용‧목욕 등이 있으며 가구당 5~7회씩 무료로 지원
✔ 지원대상 :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
✔ 증빙서류 :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, 차상위계층 확인서
✔신청방법 : 한국반려동물문화산업협회 검색 후 홈페이지에서 신청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 후 메일로 전달
✔이메일주소 : pecia1014@naver.com
✔신청기간 : 24년 4월 ~ 12월까지 예산 소진 시까지
우리 동네 펫위탁소 운영
✔ 위탁 돌봄 반려동물 : 강아지, 고양이
✔ 위탁 가능일자 : 20일( 장기 입원 시 최대 50일 지원)
✔ 사업기간 : 24년 4월~ 24년 12월
✔ 지원대상 : 서울 시민 중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
✔ 신청방법 : 문의처에 사전문의 후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갖추어 위탁소 방문
✔ 문의처 : 사단법인 한국다문화사회연구소 (02-949-3475)
해당 위탁업소별로 위탁가능일자와 위탁비용이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함께 보면 좋은 글